구글 블로그 네이버서치어드바이저 등록 방법
개요
글을 아무리 잘 써도 검색이 되지 않는다면 나 혼자 만의 글이 됩니다. 필수 과정 중 하나 인 구글 블로그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등록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검색 등록을 하는 이유
네이버, 다음 등 포털 검색 서비스에 내 블로그의 존재를 알리는 것입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인력 시장에 내 프로필을 등록해 놓는 것입니다. 그럼 인력 사무소에서 그 사람이 능력을 보고 고용해 쓰는 것입니다. 등록조차 하지 않으면 인력 사무소에서 나라는 존재를 알까요? 물론 블로그 세상에서는 검색 로봇이 고품질의 글은 알아서 검색해서 노출 시키지만 내가 손수 내 블로그를 등록 해 놓으면 좀 더 노출될 확률이 높아지고 시기가 빨라질 수 있습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등록방법
등록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네이버는 이런 부분에서는 정말 사용성이 편리합니다. 한국인 감성에 맞는다고 할까요.
1. 서치어드바이저 로그인
검색 창에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https://searchadvisor.naver.com)를 검색한 후 접속하고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합니다. 그리고 웹 마스터 도구를 선택합니다.
2. 사이트 간단 체크
먼저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간단체크를 통해 사이트의 기본 상태에 대해 진단 받습니다. 1번에 본인 사이트 주소를 넣고 검색합니다. 2번과 3번이 나오는데
2번을 클릭 했을 때 내 구글 블로그가 나와야 사이트 등록이 성공적인 겁니다.
3번의 경우 녹색 체크 표시는 정상을 의미하고 그 외에는 수정이 필요함을 말합니다.
- robot.txt의 경우 여기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 사이트 설명은 블로그 설정에서 설명에 본인의 블로그 설명을 넣어주시고 저장하시면 됩니다.
- Open Graph설명은 블로그 설정에서 메타 태그 > 검색 설명 사용 설정 켜기 > 검색 설명 입력 & 저장을 합니다.
시간이 약인 경우도 있기 때문에 해결되지 않은 항목에 대해서 너무 목 매지 않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셔도 됩니다.
3. 사이트 등록
이제 본격적인 사이트 등록입니다. 1번에 본인의 블로그 주소를 넣고 2번을 누르면 3번처럼 등록이 됩니다. 등록된 주소를 클릭합니다.
HTML 삽입하는 선택지가 나오는데 HTML 태그를 선택합니다. HTML 파일 업로드 방식도 있지만 구글 블로그는 불가능 합니다.
3. 사이트 소유 확인
내 구글 블로그 전용으로 생성 된 메타 태그를 드래그 하고 복사합니다.
구글 블로그로 넘어가서 테마-맞춤 설정-HTML편집 순으로 클릭합니다.
HTML 편집 창이 나오면 <head> 바로 밑에 붙여 넣고 저장합니다.
다시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로 돌아와서 소유 확인을 클릭합니다.
4. 등록한 사이트 관리
사이트 관리에서 구글 블로그를 선택한 후 요청 탭에 RSS 제출과 사이트맵 제출을 합니다.
- RSS는 블로그 주소 뒤에 /feeds/posts/default?alt=rss 붙여줍니다.
- 사이트맵 제출은 주소 뒤에 sitemap.xml 붙여줍니다.
6. 블로그 글 등록
이제 내 블로그의 글 들을 웹페이지 수집이 될 수 있게 일일이 수집 요청을 합니다. 요청해서 수집 완료가 되어도 검색 노출을 보장하는 건 아니고 어디 까지나 내 존재를 알리는 정도입니다. 그래도 안 하는 것 보다 훨씬 좋기 때문에 꼭 글 발행 할 때마다 웹페이지 수집을 요청하시길 바랍니다.
네이버에 정상적으로 검색되는지 확인하는 방법
- 아래 URL을 본인 블로그 주소로 수정 한 후 주소 창에 실행해서 일괄 적 확인https://search.naver.com/search.naver?ie=utf8&query=site:https://l9891104.blogspot.com
-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웹마스터 도구의 리포트를 확인합니다.
이상 구글 블로그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등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좋은 글, 정보 성 글을 적으면 각 사이트의 검색 엔진이 알아서 긁어서 수집해가기 때문에 완전 필수적인 요소는 아닙니다. 다만 경쟁이 워낙 치열한 블로그 세계이기 때문에 남들보다 뒤쳐지지 않기 위해서 플러스 요인은 모두 해야 하는 게 경쟁에서 살아 남을 수 있는 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