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면취하는 방법 램수면과 비램수면의 차이
불면증은 만병의 근원
저녁에 잠이 안오면 신경이 날카로워집니다.. 짜증이 몰려 온다 다음날 일찍 일어나서 일을 해야 하는데 저녁 내내 뜬눈으로 지새우게 된다면..그런 날들이 잦아지면 저녁이 무서워집니다.
일명 불면증이라는 괴물에게 시달리게 되는데 인간에게 할수 있는 최고의 고문 중 하나가 바로 잠을 안 재우는 것이라고 한다. 해가 뜰때 열심히 일을 했으면 해가 질 때 푹 쉬면서 충전을 해야 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시스템이 붕괴되면 우리의 정신과 몸 또한 같이 무너질수밖에 없습니다.수면과학자들에 의하면 잠만 잘 자도 현대인의 병 50%이상은 모두 사라진다고 합니다.
그러나 점점 이 문제로 인해서 병원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1. 우리나라 성인 10명 중 7명은 불면증을 경험한다.- 건강보험 심사평가원
2. 잠을 오래 못자면 우울증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 미국 피츠버그 대학 대니얼 바이스 박사
3. 수면에 문제가 생기면 고혈압, 당뇨병 등과 같은 질병에 시달릴 위험이 높다.
5. 잘자는 사람에 비해 면역력이 약하다. - 사바르드 박사의 의학전문지 '심신의학'
6. 아침에 너무 일찍 일어나거나 잠을 5시간 이하로 자는 것은 흡연만큼 건강에 해롭다.- 영국 옥스퍼드대학
7. 작은 새들의 경우 조명으로 밤과 낮을 반대로 하면 1~2 일 사이에 금세 죽어 버린다고 한다.
개나 고양이에게도 잠을 못자게 해 버리면 금세 쇠약해져서 죽는다고 한다.
그래서 수면학자들은 잠을 최고의 보약이라고 한다.
이는 우리들도 익히 알고 있는 사실이다.
그런데 왜? 바로 스트레스이다. 숙면취하는 방법은 바로 stress를 받지 않는 것이다. 그만큼 자기관리가 중요한 시기가 왔다.
국민 건강보험공간의 자료에 의하면 2015년에 불면증 환자가 약 57만명이나 된다고 한다.
실제 수치는 더 많을 것이며 2023년에는 100만명이 넘을지도 모른다.
문제는 앞으로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이라는 것이다.
수면과 신체리듬
기본적으로 우리가 잠을 자면 1.2.3.4 단계를 경험하게 된다.
1,2단계는 얕은 잠이며 3,4 단계는 깊은 잠을 의미한다.
사실 깊은 잠을 3~4시간만 자도 다음날 생활하는데 아무런 지장이 없다고 한다.
그러나 수면 무호흡증이나, 신체질환, 과도한 스트레스로 이해서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이때에는 얕은 잠을 자게 되는데 8~9시간을 자더라도 다음날 깨운하지 않고 피로가 덜 풀리는 경우가 있다.
이들은 1~2단계 상태에서 잠을 잔다.
잠이라는 것은 많이 자는 것도 좋지만 양질의 깊은 숙면이 가장 중요하다.
숙면취하는방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렘수면과 비렘수면을 알아야 합니다.
전자는 자면서 눈동자가 움직이는 rapid eye movement(급속안구운동)을 하며,
후자는 눈동자가 움직이지 않는 non rapid eye movement(비급속안구운동)을 한다.
우리 잠의 75~80%정도는 비렘이며 1~2~3~4단계로 깊어진다고 한다.
1단계일때는 조금만 건드려도 금방 깨어나지만 4단계가 되면 아무리 깨워도 깊이 자기 때문에
깨우기가 어려워진다고 한다.
REM 수면
이와 달리 새로운 형태의 잠인 렘(rem)은 잠들고 80~100분에 처음 나타나며 주요한 특징으로는 꿈을 꾼다는 것이다.
몸은 정지된듯 충분히 이완이 되었는데 깨어있을때처럼 눈동자가 움직이는 현상을 보인다.
정신적인 작용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잠의 후반부가 될수록 렘이 많아지고 이때 눈을 뜨게 되면 꿈을 기억하게 된다.
그렇지 않고 비렘일때는 대체적으로 꿈을 기억 하지 못하게 된다. 전체 잠의 1/4~1/5 정도를 차지하며 90분 간격으로 5~30분간 지속된다.
이때에는 뇌는 활동을 하는데 몸은 휴식을 취하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몸은 충분히 이완되었지만 호흡 맥박이 불규칙하고 자율신경계활동이 증가한다.
단기기억과 장기기억을 분류를 함으로써 복잡한 뇌를 정리하는 시간을 갖는다고 한다.
즉, 생각을 정리해서 정신피로를 푸는 sleep 라고 할수 있다. 뇌가 명상을 갖는 시간이라도 개인적으로 정의해본다.
Non REM수면
우리가 흔히 아는 잠으로 신체의 피로를 푸는 걸 목적으로 한다. 몸이 아픈 곳이 있으면 자가치유를 하겠지요?
이때 인생의 생명에 가장 중요한 성장호르몬이 분비가 된다고 한다. 요즘 성장호르몬 주사를 맞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비용이 엄청 비쌉니다. 한번에 50만원 내외이며 1년을 맞으려면 천만원이상이 들기도 한다고 한다.
잠만 잘 자도 보약이라는 것이 여기에서 증명이 됩니다.
이 두가지 렘과 비렘수면은 적절하게 균형을 유지해야 한다.
중요한 것은 깊은 잠을 자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매일 술먹고, 저녁마다 카페인을 먹고, 밤 늦게 까지 일하고, 매일 스트레스를 받으면
우린 깊은 숙면에 들어갈수가 없다.
얕게 자다 깨다를 반복하면서 다음날 피로에 지친 상태로 다시 일과를 시작하게 된다.
뇌는 체중의 2% 이며 무게는 불과 1.4kg밖에 되지 않는다고 한다.
그런데 놀라운 사실은 우리 모든 신체에너지의 20%를 사용하다는 것이다.
그런데 그 뇌가 과부하게 걸리게 되면?
머리가 지끈거리게 된디ㅏ.
마치 톱니바퀴 하나가 고장 난 것처럼 뭔가 삐걱거리게 된다.
몸과 마음이 서서히 이상해지는 것이다
그러면 저녁에 잠이 안 올 수 밖에 없다.
숙면 취하는 일상의 방법
누구나 알고 있지만 가장 중요한 내용이다.
이와 더불어 한가지 놓치지 않아야 할 것은 쓸데 없는 근심 걱정 하지 않는 것이다.
즉, 긍정적으로 살자라는 말을 하고 싶다.
우리가 하는 대부분 걱정의 96%는 실제 쓸데 없는 것이라고 한다.
할일도 많고 다른곳에 쓸 에너지도 많은데 엉뚱한 곳에 96%의 에너지를 낭비해 버리기 때문에
우리의 뇌는 과부하가 걸려서 정신을 못 차리는 것이다.
위의 노력과 함께 긍정적인 삶을 살게 되면
렘수면과 비렘수면이 균형을 찾아가기 때문에 올바르게 숙면을 취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