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렉다이닝 의미와 장점 및 단점

 셀렉다이닝이란?

요즘 자영업에 대한 관심도가 굉장히 높아졌습니다. 하나의 직장이 아닌 n잡의 시대가 오며 자영업 역시 하나의 n잡의 영역으로 나뉘었습니다. 셀렉다이닝의 의미와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셀렉다이닝 의미

셀렉다이닝이란 여러개의 프랜차이즈 점포가 한 건물에 입주해 있는것을 뜻합니다.  각지역에서 맛집으로 이름난곳을 푸드코트 형태로 입점시켜 한곳에서 한식,일식,중식,세계음식등을 먹을수 있는 푸드코트 형태의 공간입니다. 일반 푸드코트와 동일하게 공용테이블을 사용하지만 인테리어까지 신경써서 식당에 온것같은 느낌의 신개념 푸드코트로 현재 홍대,광화문,강남,분당등에 입점해 성공적인 입지를 가지고 있는 형태의 푸드편집샵입니다.

대표적인 셀렉다이닝으로는 허영만 화객의 식객을 표방한 식객촌이 있으며 홍대의 오버더디쉬,분당의 온더테이블등이 있고 식객촌 초창기의 경우 일매출 3000만원대의 매출이 발생했으며 분당의 온더테이블의 경우 전체 푸드코트 매출 8억원에 가까운 월 매출을 발생할만큼 꾸준한 매출을 발생하고 있는 형태로 월세가 비싼 주요상권에 주변시세보다 저렴하게 창업가능합니다.

셀렉다이닝 장점

셀렉다이닝 창업의 장점은 1층 대로변에 장사를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저렴한 월세로 창업을 할수 있다는 점이며 1층에 위치한 식당의 장점인 유동성과 가시성을 지하에 확보할수 있다는 점으로 백화점 형태의 푸드코트를 유명 상권에 입점 시켜서 집객력을 높인다는 특징이 있는 창업입니다.

 또다른 장점으로는 샵인샵 형태의 매장이기 때문에 점포 구입비용과 권리금을 주고 입점하지 않아 초기투자비용이 일반 상권에 비해 저렴하게 입점할수 있는점으로 프랜차이즈본사의 경우 저렴한 비용에 메인상권에 입점한다는점과 개인창업자의 경우 유동이 확보된 상권에 입점할수 있는 점이 있으며 같은 상권대비 월세가 저렴해 투자대비 좋은 수익율을 볼수 있다는 점입니다.

셀렉다이닝 단점

셀렉다이닝의 단점 설명은 유명브랜드 및 맛집등이 입점을 안하게 되면 상권이 활성화되지 않을 수 있다는점으로 MD구성을 주의해서 브랜드 입점을 해야된다는점입니다.


이상 셀렉다이닝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장점과 함께 단점도 존재하기에 창업을 꿈꾸는 분들은 잘 참고하시길 바랍니다.